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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 Code

[JUnit] AssertJ 라이브러리의 문자열 테스트와 숫자 테스트의 메서드

by bkuk 2023. 4. 14.

라이브러리 의존성 설정

Java8 이상 기반 프로젝트는 3.x 버전을, Java7 이하 기반 프로젝트는 2.x 버전을 사용해야 한다.

Gradle

testCompile 'org.assertj:assertj-core:3.6.2'

Maven

<dependency>
  <groupId>org.assertj</groupId>
  <artifactId>assertj-core</artifactId>
  <!-- use 2.6.0 for Java 7 projects -->
  <version>3.6.2</version>
  <scope>test</scope>
</dependency>

 

테스트 대상 지정

모든 테스트 코드는 assertThat() 메서드에서 출발하며, 다양한 메서드를 연쇄 호출해서 코드를 작성함.

assertThat(테스트 타켓).메소드1().메소드2().메소드3();

 

문자열 테스트

assertThat("Hello, world! Nice to meet you.") // 주어진 "Hello, world! Nice to meet you."라는 문자열은
				.isNotEmpty() // 비어있지 않고
				.contains("Nice") // "Nice"를 포함하고
				.contains("world") // "world"도 포함하고
				.doesNotContain("ZZZ") // "ZZZ"는 포함하지 않으며
				.startsWith("Hell") // "Hell"로 시작하고
				.endsWith("u.") // "u."로 끝나며
				.isEqualTo("Hello, world! Nice to meet you."); // "Hello, world! Nice to meet you."과 일치합니다.

 

숫자 테스트

assertThat(3.14d) // 주어진 3.14라는 숫자는
				.isPositive() // 양수이고
				.isGreaterThan(3) // 3보다 크며
				.isLessThan(4) // 4보다 작습니다
				.isEqualTo(3, offset(1d)) // 오프셋 1 기준으로 3과 같고
				.isEqualTo(3.1, offset(0.1d)) // 오프셋 0.1 기준으로 3.1과 같으며
				.isEqualTo(3.14); // 오프셋 없이는 3.14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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