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기술] Hash를 알아야 블록체인이 보인다
Hash?
단방향 함수이고, 입력과 상관없이 길이가 일정하게 변경한다.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는 MD-5와 SHA-1이 있다.(여기서 단방향 암호화 기법은 암호화는 수행하지만 복호화는 불가능한 알고리즘을 말한다.)
아래는 단방향 해시함수인 MD-5을 통해 해시를 생성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https://www.md5hashgenerator.com/
MD5 Hash Generator
A tool for creating an MD5 hash from a string. Use this fast, free tool to create an MD5 hash from a string.
www.md5hashgenerator.com
블록체인?
위 사진을 보자.
블록 #0번을 하나의 덩어리로 묶으면 Hash값이 결과가 도출된다. 이 Hash값을 연관된 블록에 Hash 계산에 참여시킨다. 이를 연결시키면 블록체인(Blockchain)이 된다.
마지막에 존재하는 n번째 블록을 수정하려면 이와 연관된 블록들을 모든 Hash를 재 계산해야지만, n번째 블록을 조작할 수 있다. 이로써 블록의 조작은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면된다.
채굴?
채굴이라는 것은 새로운 블록에 조건을 걸어두고 참여자들은 채굴을 한다. 예를 들면 '0000'이라는 문자를 가진 hash를 찾으세요. 라는 조건이다. hash의 결과값을 절때 의도할 수 없다. 따라서 운으로 맞추는 과정이다. 정답을 맞추면 댓가로 코인을 지급한다. 이렇듯 채굴하는 과정은 쓸데 없는 에너지 낭비라고 볼 수 있다.